미국 텍사스 이야기

아이 미국 여권 신청하기 만들기 (준비물, 방법, 경험)

도라지t 2021. 1. 12. 13:09
반응형

두 아이의 미국 여권을 신청하면서 기록해 둔 내용을 나누고자 합니다.

미국 여권

 

< 준비물 >

출처: 미국 여권 신청서 1면 중 준비물

 

1.  PROOF OF U.S. CITIZENSHIP에 해당하는 사항으로 출생증명서(Birth Certificate)를 준비합니다.

 

2.  PROOF OF IDENTITY : 아이의 보호자인 부모 모두의 신분증(운전면허증이나 여권)을 지참합니다.

 

3.  RECENT COLOR PHOTOGRAPH : 여권용 증명사진 1장 - CVS, Walgreens나 Costco 등 사진 섹션에서 사진 촬영과 인화가 가능합니다.

   (CVS나 Walgreens 같은 마트에 사진을 찍으러가면 사진 전문가가 아니라 직원이 대충 사진 촬영을 해줍니다. 그래서 저는 조금은 더 마음에 드는 사진으로 여권을 만들고 싶어서, 직접 디지털카메라로 찍고 포토샵으로 편집하여 CVS를 통해 4x6inch 사이즈의 사진 안에 2x2inch 여권사진 2장을 인화하여 잘라 준비했습니다.)

 

미국 여권 사진 규격


- 사이즈 : 2 x 2 inch (51 x 51 mm) 
- 머리는 가운데 위치하도록 하고 머리 사이즈는 2.5 ~ 3.5cm
- 흰 배경에 그림자나 빛이 들지 않게
- 아이의 눈이 뜬 상태로 정면 응시
- 안경은 쓰지 않도록
- 양쪽의 귀가 보이도록
- 가능하면 입은 다문 사진으로 준비(유아의 경우, 입을 조금 벌린 사진도 허용해 줍니다.)
- 사진 찍을 때 아이를 잡은 손 등이 보이지 않도록
- 유니폼 같은 특수한 옷은 입지 않을 것

 

4.  FEES : 요금은 2018년 3월 기준 $106.25였는데 작년 2020년 6월 기준 $116.25 이었습니다. 결제 시 Debit Card가 필요합니다.(현금, Credit Card나 Check는 안됨)

 

 

 

 

< 진행 절차 >

출처: 미국 여권 신청서 1면 중 신청방법

 

1.  방문 날짜와 시간 예약 - 온라인 tools.usps.com/rcas.htm에서 가까운 USPS 지점으로 예약을 합니다.

사이트 접속하시면 예약하시는 것은 간단합니다.

 

2.  U.S. Passport application form (DS-11)을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인쇄합니다.

  - 다음 사이트(https://ds11-form-online.com/)로 가서 정보를 입력한 후, 두 페이지를 출력해 갑니다.

출처: https://ds11-form-online.com/

 

3.  준비물 확인 : Birth Certificate 원본 1장, Application form (2pages), 부모의 신분증(운전면허증이나 여권), Debit Card(Money order를 구매해서 결제를 위해 필요), 아이 여권용 사진 1장

 

4.  예약 시간에 예약한 USPS에 도착합니다.

 

5.  여권신청 예약하고 왔다고 말한 후, 신청서와 구비한 서류들을 제출합니다.

 

6.  직원이 영수증을 주면서 예상 기간을 알려줍니다. (저는 6-8주 정도 걸린다고 했어요.)

 

 

 

 

< 참고 및 주의사항 >

 

1.  아이의 출생증명서(Birth Certificate)는 원본을 제출하게 되는데, 우편을 통해 여권과 비슷한 시기에 집 주소로 배송됩니다.

 

2.  요금 납부 방식에 대해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데빗카드(Debit Card)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금(Cash), 신용카드(Credit Card)나 개인 체크(Check) 모두 불가합니다. 미 정부에서 관장하는 업무에 대한 납부 방식은 Money Order라는 것을 통해서만 가능한데, 이것을 우체국(USPS)에서 직불카드(Debit Card)를 통해서만 구매해서 바로 지불하는 방식으로 결제를 해줍니다. 직불카드 사용 시 필요한 금액의 은행 잔고를 미리 확인하고 가야 합니다.

(직불카드 사용하면서 잔고부족으로 민망해 하며 다시 집에 있던 현금을 ATM 기계에 입금하고 다시 방문해서 일처리를 한 경험이 있어서 적습니다. ㅠㅠ)

 

3.  부모 중 한 명만 아이와 가서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Notary(공증)을 은행이나 변호사에게 받으러 가야 합니다. 번거로운 과정이니 꼭 함께 못 가는 사정이 있는 경우가 아니고서는, 잠깐 부모 모두 동행하는 선택지가 훨씬 낫다는 의견을 드립니다.

 

도움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