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인스턴트팟] 간편 요거트 만들기

도라지t 2021. 1. 6. 03:47
반응형

시판 요구르트는 당과 첨가제들이 많이 들어있어서 몸에 좋은 요구르트를 더욱 건강하게 먹을 수 있도록 직접 만들기로 했습니다. 요구르트 만드는 기계가 아니더라도 인스턴트 팟으로 쉽게 만들 수 있어서 일주일에 한 번은 만들어먹고 있습니다.

아침에 요거트에 시리얼, 과일만 섞어서 간편하게 먹기 좋고요. 단맛을 첨가하고 싶다면 먹을 때 꿀이나 쨈을 넣고 섞어먹으면 좋아요. 우유와 약간의 플레인요거트만 들어 있으니 어린 아기 이유식으로 주기도 안심이 된답니다.

 

 


  조리도구 : 인스턴트팟 듀오 SV 6qt

  재료 : 우유 1리터, 떠먹는 플레인 요구르트 3숟가락(또는 불가리스 같은 액상 요구르트 1개)

 

 

< 만드는 방법 >

 

1.  인스턴트팟에 우유 1리터를 붓습니다.

  - 더 많은 양을 만든다면 우유 양을 늘리고 나중에 비율에 맞게 플레인 요구르트를 더 넣으면 됩니다. ( 우유 1리터당 플레인 요구르트 3숟가락 )

 

 

 

2.  뚜껑을 닫고 요거트(Yogurt) 버튼을 눌러 화면에 boil이 뜨게 하여 우유를 끓입니다.

  - 요거트 기능은 압력이 들어가는 기능이 아니라 압력 추는 어떻게 하던지 상관없습니다.

  - 저는 요거트 버튼을 누르고 20분 정도 걸렸네요.

 

 

 

3.  끝나면 삐- 소리가 나고 화면에 yogt가 표시되는데 취소를 눌러 OFF 모드로 바꿔주세요. 뚜껑을 열고 40분 정도 우유를 식힙니다.

  - 저는 40분 식히고 온도를 재보니 대략 43℃ 였어요.

 

 

 

4.  우유를 미지근하게 식히고 보면 우유 막이 덮여있는 경우가 있는데 우유 막은 걷어줍니다.

 

 

 

5.  인스턴트팟에 플레인 요구르트 3숟가락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 저는 그릭요거트를 썼는데 꾸덕해서 그냥 넣으면 잘 안 풀어지니 따로 미지근한 우유를 조금 넣고 미리 좀 풀어주고 넣어주었어요.

  - 요거트가 골고루 잘 풀어지지 않으면 잘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어요.

  - 불가리스 같은 액상 요구르트를 쓸 경우는 1개 넣고 섞어주세요.

 

 

 

6.  뚜껑을 닫고 요거트(Yogurt) 버튼을 누르고 9시간으로 설정합니다.

  - 저는 보통 9시간으로 하는데 기호에 따라 나중에 시간을 조절해도 됩니다. 시간이 길어질수록 신맛이 나요.

 

 

 

7.  9시간 후 화면에 yogt가 뜨면 뚜껑을 열고 한번 저어주고 깨끗한 용기에 옮겨 담아 냉장보관합니다.

  - 저는 보통 만들고 나서 일주일 안에 다 먹습니다. 냉장보관 2주까지는 괜찮다고 하는데 한번 상태를 보고 먹으면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