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공유] 셀프 싱크대 수도꼭지 및 호스 교체

도라지t 2024. 11. 17. 23:0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찾아온 도라지네입니다.

 

오블완 챌린지가 계기가 되서 다시 블로그 글쓰기를 재개하기로 마음 먹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경험 하나를 나눠드립니다.

 

이 팁을 알게 된다면 전 실제로 1시간동안 수고를 했지만 20-30분 안에 미션 완수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의 과제 "셀프 싱크대 수도꼭지 교체"입니다.

 

만약 집에 있는 욕실 수도꼭지와 호스 교체를 해보신 분이라면,

 

이미 승리를 절반 쟁취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오늘 오랜만에 찾아오니 도입이 길었습니다. 

 

(1) 셀프 교체를 결심한 이유: 아마도 이 글을 찾아온 분들도 비슷하겠지만 공임비를 아끼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직접 싱크대 수도꼭지 및 호스 교체를 위해서 출장서비스를 문의를 안 했지만 블로그 검색을 해 본 결과, "12만원"정도라는 말을 듣고 곧장 셀프 교체를 마음 먹었습니다.

 

(2) 셀프 교체 난이도: 위에서 말한 욕실 수도꼭지와 호스 교체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면 난이도 하, 전무하시다면 난이도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인생에 있어 경험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처음 할 때의 난이도가 10이라면 두 번째 할 때의 난이도는 3이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첫 걸음이 가장 어렵죠. 아마도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셀프 교체시 필요한 공구들: 몽키스패너 또는 육각랜치 2개 (이게 가장 중요!), 몽키스패너(렌치가 없다면 니퍼도 가능합니다. 몽키스패너 하나로는 힘만 들고 해결이 불가능했습니다. ㅠㅠ 나중에 집을 뒤지다가 아래 그림 아래에 보이는 다각도의 육각스패너가 다행히 사이즈가 맞아서 곧장 해결이 가능했습니다.)

 

그럼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싱크대 수도꼭지와 호스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면 1만원 안팎이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2) (중요!)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두 개의 밸브(하나는 온수, 다른 하나는 냉수)를 닫힘 방향으로 완전히 돌려줍니다.

=> 작업 중에 누수가 되는 일을 방지!

(3) 싱크대 수도꼭지를 잡아당겨 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추가 무게로 되돌려 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실 것입니다. 이 추 역할을 해주는 분위는 클립형태로 열어주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4) 여기가 포인트입니다. (2)번에서 두 개의 밸브를 완전히 잠근 후, 수도꼭지를 열어서 물이 나오는지 확인한 다음 아래에 보이는 접합 부위를 육각랜치 두 개를 활용해서 하는 하나는 고정해주고 다른 하나로 힘을 줘서 풀어줍니다. 

 

(!!!) 경험상 육각랜치 하나로 돌리고 반대를 손으로 꽉 잡아주려고 했으나, 같이 헛돌면서 진행이 불가능했습니다. 반드시 육각렌치 2개를 준비해서 시작하세요. 그럼 손쉽게 이 과정이 해결됩니다. 처음만 살짝 풀리면 이후는 손으로도 쉽게 풀립니다.

(5) (4)번이 분리가 되면 수도꼭지를 잡아 당기면 분해가 됩니다. 그리고 같은 위치에 "새로" 구매한 수도꼭지와 호스를 조립하고 호스의 접합부위를 아래로 밀어넣어줍니다.

 

(6) (4)번의 역순으로 접합분위를 육각랜치 두 개를 활용해 조여줍니다. 물이 새지 않도록 꽉 잘 조여줍니다.

(7) (3)번에서 분해해 둔 추의 역할을 하는 부품을 처음 확인했던 위치와 유사한 곳에 부착시켜줍니다.

(참고: 주변 호스들에 의해서 추의 이동이 제한된다면, 높이나 위치를 조절해 주면 수도꼭지+호스 사용(잡아당길 시)이 용이해집니다.)

(8) (2)번의 밸브를 다시 "열림"으로 완전히 돌려줍니다.

열림 상태

(9) 수고 많으셨습니다. 새로운 수도꼭지와 호스로 교체를 성공적으로 마치셨습니다. 10만원을 버셨네요. 축하드립니다.

 

 

- 후기 -

 

뭐든지 해보기 전은 어렵지만 한 번 해보면 해볼만 하다는 생각과 자꾸 수도꼭지와 호스를 볼 때마다 행복감이 밀려오는 건 보너스 같습니다. 정말 난이도가 헬이라면, 혼자서 유튜브, 블로그 글을 보고 공부하는 노력 대신 돈으로 해결하는 것이 맞다는 경험도 종종 합니다. 그래도 오늘 소개한 과제는 "도구"만 존재한다면, 어렵지 않게 손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