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미국 주식 어플 로빈후드(Robinhood)로 주식하기

도라지t 2021. 1. 19. 16:06
반응형

작년 코로나 이후 전 세계의 주식시장, 코인 시장 등이 핫이슈입니다. 이런 트렌드 덕분에 주식을 다루는 유튜브 채널들이 더 큰 주목을 받고 한국에서도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인의 정서상 주식=도박이라는 편견이 크게 잡혀 있었기에 관심을 주지 않고 살아왔지만, 이제는 저도 이런 시대의 흐름을 경험하고 싶은 욕구가 차올랐습니다.

 

한국 증권사를 통해서 거래할 수도 있지만, 미국에 거주하고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가장 추천하는 로빈후드를 선택해서 시작해 보았습니다.

 

로빈후드 어플에 대해 간단한 소개와 사용법, 세금보고 방법 및 후기를 공유할게요.

 

 

1. 로빈후드는 어떤 어플인가?

미국 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식 앱은 바로 로빈후드(Robinhood)입니다. 로빈후드는 우량주 위주로 장기 투자하는 초보 투자자에게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로빈후드(Robinhood)는 2013년에 설립된 미국의 Financial Service 회사이며, 현재 1300만 명이 가입하여 계좌 수에서 주식 거래 플랫폼 중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 로빈후드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1)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
   - 이게 가장 파격적입니다.

(2) 최소 유지 금액 0원

   - 미국 계좌(은행 및 증권사)에는 최소 유지금액을 요구합니다. 일정 금액 이상을 유지하지 않으면 수수료를 물게 합니다. 하지만, 로빈후드 주식 계좌에는 이런 최소 유지 금액 규정이 없습니다.

(3) 쉬운 인터페이스
   - 앱을 설치하고 바로 주식 거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4) 주(share) 단위가 아닌 돈(dollar) 단위로 매수 가능
   - 예를 들어 아마존 50불 어치를 소수점 단위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1) 하루 이체 금액 제한
   : 1일 최대 $50,000

(2) 계좌 이체 기간
   
: 3-5 영업일

(3) 단타 거래의 어려움
   
: 계좌 이체 금액과 시간의 제한

 

 

 

3. 로빈후드 가입 조건

□ 18세 이상

□ SSN(사회보장번호, Social Security Number) 보유 (ITIN은 불가)

□ 미국 내 주소지

□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 또는 유효한 미국 비자 소유자

□ 미국 은행 계좌 보유

 

 

4. 로빈후드 가입 방법

로빈후드 가입은 PC와 모바일 모두 가능합니다.

로빈후드에 가입할 때 아래 초대 링크로 가입하면, 가입한 사람과 초대한 사람 모두 무료 주식 1주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주식은 랜덤 하게 주어지며 꽝은 없습니다. 운이 좋으면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주식 1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아쉽게도 4불가량의 주식 1주를 받았네요^^;)

join.robinhood.com/sunghol-abf00e

 

Open a new account in the next 24 hours | Robinhood

There’s a free stock waiting for you. Sign up now to find out what free stock you’ll get. It could be a stock like Facebook, HP Enterprise, or Ford.

join.robinhood.com

 

 

5. 로빈후드 주식 거래 방법

(1) 주식 사는 법(매수)

: 로빈후드 계좌에 돈이 입금되면 바잉파워(buying power)가 올라갑니다. 어떤 주식을 살지 검색을 하고, Buy(또는 Trade>Buy) 버튼을 누릅니다. 예약주문도 가능합니다.

 

(2) 주식 파는 법(매도)

: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클릭한 후 Trade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Sell과 Buy 버튼이 나옵니다. 매도할 수량을 입력하고 Review를 누른 후 Submit을 하면 주식 팔기가 완료됩니다.

 

 

6. 로빈후드를 통한 주식 세금보고

로빈후드에서 주식을 매도하거나 배당으로 받은 돈은 세전 금액으로 바잉파워에 합산됩니다. 그리고 다음년도 세금보고(4월 15일까지)할 때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데요. 세금 보고할 때 로빈후드 Account > Documents 메뉴에서 주식 매매 및 배당 내역을 다운받습니다. 그리고 이 Documents 내용을 Turbo tax에 입력하거나 세무사에게 제출하여 세금 보고를 하면 됩니다.

 

 

반응형